바코드 RFID 비전 키오스크 문의

1D 2D 바코드 RFID PDA S/W 오토라벨러 비전 센서 마킹기 라벨 리본

제목 바코드 & RFID 컨버전스 : 표준을 활용한 가시성 제고 작성일 2020-10-19
글쓴이 아이콤 조회수 952

첨부파일

본문

바코드는 지구상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이력추적 기술이다. RFID는 몇몇 분야에서 바코드를 대체할 수 있는 신흥 계승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상당부분 보완재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바코드는 전 세계적으로 다수의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지역이나 조직 단계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에게 사실상의 표준(de facto standard)으로 자리 잡고 있다. RFID는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가시선(line-of-sight) 판독의 한계를 제거함으로써 바코드의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을 확대할 수 있는 신흥 솔루션이다. 비록 두 기술이 같은 분야에서 사용되는 직접적인 경쟁자라고 인식될 수 있을지라도 최종 사용자는 두 가지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며 단기간에 두 기술의 우위를 결정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왜 두 가지 기술이 모두 필요한가? 보편적인 솔루션인 표준으로써의 바코드는 정보를 교환하고자 하는 거래 파트너들의 견실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킨다. 바코드는 80% 이상의투과율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개방 루프의 환경을 지원하며, 또한 브라운1) 및 그린2) 필드 등 모든 환경에 지속적으로 채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기업과 가치사슬에 필 수적인 견고한 기술이지만, 독립적인 솔루션으로서 최종사용자의 복잡하고 지속적으로 변하는 수요를 만족시키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바코드는 가시선 판독으로 국한되며 자동화의 수준이 다소 낮다. 또한, 정보 저장을 요구하는 솔루션에서 일정부분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반면, RFID는 위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RFID는 향상된 정보 저장능력과 함께 높은 수준의 자동화가 가능하게 하는 비 가시선의 무선 통신 기술이다. 또한, 환경모니터링과 보안 및 진위여부와 같은 바코드가 제공할 수 없는 추가적인 기능과 데이터를 제공한다.

비록 RFID가 중요한 가치를 제공할지라도 바코드와 비교하여 비용이 많이 들고 상대적으로 낮은 투과율을 가진 기술이다.

이 두 가지 기술은 함께 사용하면서 기존의 요구사항을 지원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이점을 최종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 가외성과 가시성의 추가적인 층(layer)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치사슬 내 기술을 지원한다.
• 최소한의 간섭과 다운타임을 가지고 레거시 시스템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강화하는 능력을 제공한다.
• 최종 사용자가 전환속도와 관련 투자 요구사항을 제어할 수 있는 진화된 기술로의 마이그레이션3) 경로(migration path) 갖는다.


기능과 역량에서 일부 중복이 있더라도 바코드와 RFID의 결합은 최종 사용자에게 두 솔루션의 장점을 모두 제공한다. 기존의 솔루션에 혼란을 주지 않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재무적 성과를 요구하는 운영진의 요청을 지원하고자 기업의 역량을 확대할 수 있는 탄탄한 기술 플랫폼으로부터의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 유통물류진흥원-(보고서)바코드&RFID 컨버전스_final : 인용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