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이나 슈퍼마켓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을 보면 모든 상품에 가늘고 굵은 검은 막대가 그려진 그래프 같은 것이 있고 그 밑에 숫자가 쓰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코드(유통코드)인 것이다. 특히 한국에는 KAN코드라고 하며, 상품을 제조한 국가번호, 회사 번호, 제품 번호가 표준화되어있다.
바코드는 이용한 정보관리는 제조, 물류,유통, 판매 및 재고 관리 업무 분야 등외에도 병원, 도서관, 철도, 항공, 여객, 화물 관리 공장자동화와 사무자동화 등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한 곳에서는 모두 찾아 볼 수 있다. 요즘 의약품관리,고정자산관리, 설비관리,주차장관리,다양한 분야에 응용하여 도입되고 있다.
*1(일)차원(선형) 바코드 심볼로지 :1(일)차원 바코드 심볼로지들은 데이터를 횡축(X 방향)으로 배열하는 단순한 형태로서 1970년대초 이래 많은 종류가 개발되어 심볼의 길이(데이터의 길이)가 가변적이고,오류 검출 기능과 보다 높은 데이터 밀도를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모든 Alphanumeric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일차원 바코드는 제품 정보나 물류 정보 자체보다는 이들을 담고 있는 데이터 베이스에 접근하는 데이터 키(Data Key)를 표현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데이터 키(Data Key)를 통하여 외부에 이미 존재하는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 접근하는 방식을 번호판(Licence Plate)구조라 부른다. 일차원 심볼로지의 번호판 구조는 두 가지의 중요한 이점을 가지고잇다. 첫째는 상대적으로 짧은 데이터와 심볼로지로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다는 점과, 둘째는 상품의 데이터베이스(Data Base)의 내용을 변경시킬 경우에도 바코드 심볼을 다시 인쇄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바코드 심볼로지를 말한다. 해독이 될 경우에도 문자별로 다루어진다.
- *2(이)차원 바코드 심볼로지 :
- 2차원(2D) 심볼로지는 양축(X 방향, Y 방향)으로 데이터를 배열시켜 평면화 시킨 것으로서 기존의 일차원(1D) 바코드 심볼로지가 가지는 문제점인 데이터 표현의 제한성, 즉 선적용 패키지와 같이 로트번호, 구매 주문 번호, 수취자, 수량 기타 정보 등 다양한 내용을 바코드로 표현하여 대상물에 부착하거나 동반시킴으로써 대상물의 이동과 함께 데이터가 수반 되도록 할 때의 많은 데이터의 표현이 불가능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1980년대 중반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차원(2D) 심볼로지는 포터불 데이터 파일(Portable Data File)의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두 컴퓨터 사이에서 바코드는 데이터 교환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브리지(Data Bridge)의 개념도 가지게 된다. 즉,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출력된 데이터 파일은 이차원 심볼로 표현되어 타 컴퓨터 시스템에 키보드를 치지않고 재입력이 가능하다는것이다. 2차원 심볼로지의 장점은 하나의 심볼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포함시킬 수 있는 점과 좁은영역에 많은 데이터를 고밀도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 공간 이용률이 매우 높다는점과, 심볼이 오염되거나 훼손되어 데이터가 손상되더라도 오류를 검출하여 복원하는 능력이 탁월한 점이며, 또한 흑백 엘리트먼트가 변에 구속되어 있지 않아 심볼 인쇄 및 판독이 쉽고 심볼의 판독을 360°다방향으로 할 수 있으며, 한국어를 비롯한 모든 외국어 그리고 그래픽 정보까지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차원 심볼로지는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다층형 바코드(Stacked Bar Code)와 매트릭스형 코드 (Matrix Code)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