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통표준코드 GTIN Management Rule 바코드 발행 규범서 | 작성일 | 2022-11-29 |
글쓴이 | 아이콤 | 조회수 | 342 |
본문
유통표준코드(GTIN) 쉽게 배우는 바코드 발급 규칙
GS1 에서는 어떤 경우에 바코드를 새롭게 부여해야 하는지, 전세계 제조사와 유통사가 합의하여 제작한 “GTIN Management Rule” 이란 바코드 발행에 대한 규범서가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문답식 가이드를 만들어 제공해 드립니다.
*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GTIN’ 의 정식 국문 명칭인 ‘유통표준코드’와 유통업계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바코드’ 란 용어를 병행 사용합니다
새로운 유통표준코드(GTIN)가 필요하신가요?
신제품 출시 혹은 기존 제품 변경 예정인데 새로운 GTIN을 부여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다음 절차에 따라.
각 문항에 대한 답을 하시면 궁금하신 사항을 해결해 드립니다.
기본 원칙 : 다음 원칙 중한 가지 이상에 해당 된다면 새로운 GTIN 을 부여해야 합니다.
- 소비자 및/또는 거래 업체가 이전/현 제품과는 다른 제품이라고 생각하겠습니까?
- 소비자 및/또는 거래 업체에게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법적 요건이 있습니까?
-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예: 출하, 보관, 입고 방식 등)이 클 수 있습니까?
도입
국제거래단품식별코드(GTIN)는 거래단품, 즉 가격을 매기거나, 주문을 하거나, 청구를 하는 단위로서 정형화된 관련 정보를 동반하는 단품을 국제적으로 식별하는 수단입니다.
신제품은 브랜드 소유자가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품을 말합니다. 신제품은 “제품의 추가”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새로운 GTIN을 부여할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변경은 “대체 상품”으로 간주합니다.
것입니다. GTIN 관리표준에서는 기존 제품의 어떤 특징이 바뀔 때 새 GTIN이 필요한지 규정하고
있습니다.
■ 신제품 : 신제품이란 현재 존재하지 않거나 시판된 적이 없고 브랜드 소유자의 상품 구성에 추가돼
출시되는 제품을 말합니다.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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